건강에 좋은 다섯 가지 곡물은 무엇입니까?

건강에 좋은 다섯 가지 곡물은 무엇입니까?

정월대보름(음력 1월 15일)에는 오곡밥을 지어 한 해의 번영과 안녕을 기원하는 풍습이 있다. 오곡밥에 먹을 수 있는 다섯 가지 좋은 잡곡은 무엇입니까?

◇ 검은콩, 수수, 팥, 기장, ‘건강한 곡식 5종’

농촌진흥청은 오곡으로 검은콩, 수수, 팥, 조, 기장 등을 추천했다.

검은콩에는 노화를 막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골다공증 예방과 인식개선, 동맥경화에 효과적인 필수아미노산과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돼 있다.

물은 다른 잡곡에 비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기능성 성분이 풍부해 항암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체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 고지혈증, 혈당조절 등 생활습관질환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팥에 많이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사포닌은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해 부종 완화와 노폐물 배출을 돕고 피부관리와 비만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조는 인간의 신진대사와 성장에 필수적인 가장 많은 비오틴 알갱이를 함유하고 있다. 비오틴은 지방산, 소화효소, 비타민 B3의 대사 및 세포 증식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성 비타민 B 계열이다.

기장에는 모발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영양소인 밀리아신이 풍부해 모발 개선과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밀리아신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콜레스테롤인 피토스테롤의 일종으로 케라틴 세포의 증식과 모발 상피세포의 대사 활동을 촉진시킨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