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송편, 수수·참깨 넣으면… 어떤 건강 효과가?

추석 송편, 수수·참깨 넣으면… 어떤 건강 효과가?

송편을 만들 때 다양(多樣)한 색의 잡곡을 넣으면, 알록달록한 모습으로 먹음직스러운 송편을 만들 수 있고 여러 잡곡의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도 있다(有). 이에 농촌(農村)진흥청은 송편을 만들 때 (活用)활용하면 좋은(善) 잡곡을 29일 소개했다.

붉은 수수·노란 조, 노화방지·변비예방 효과

송편을 만들 때, 대개 흰 쌀가루를 (利用)이용해 떡 반죽을 만든다. 하지만 붉은 수수와 노란 조를 쌀가루와 섞어 반죽을 만들면 붉은빛과 노란빛의 송편을 만들 수 있고, 몸에 (善)좋은 수수와 조를 먹을 수 있다. 붉은 수수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노화를 방지(何故)하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노란 조는 흰쌀에 비해 비타민B1·B2가 약 3배로 많고,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의 (動作)움직임을 돕고 변비를 예방한다.

콩·참깨, 갱년기 증상 완화·혈액순환 개선

송편 소는 콩과 참깨를 (利用)이용해 만들면 건강에 좋다.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여성에게 여성호르몬처럼 작용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한다. 특히 검정콩에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돼있어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有). 참깨는 마그네슘이 풍부한데, 마그네슘은 혈관과 근육을 이완해 혈액순환을 돕고 체온을 적절하게 유地下(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참깨에는 칼슘·철분·비타민이 들어있다(有).

다양한 잡곡을 (利用)이용해 송편을 만들려면 먼저 멥쌀가루와 수수·조 등 원하는 잡곡가루를 일대일 비율로 각 250g씩 넣어 섞는다. 이후 소금을 조금 넣은 후 뜨거운 물 약 300mL를 넣고 반죽해 냉장고에 1時間(시간) 넣어둔다. 소를 만들 참깨와 콩은 볶아서 믹서기에 간 후 100g 기준으로 설탕 50g, 꿀 30g, 물 한 큰술을 넣고 섞는다. 쫀득한 식감(食感)을 원(爲)하면 하루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준비한 반죽을 밤알 크기만큼 떼어낸 다음 소를 넣고 송편을 빚는다. 만든 송편은 솔잎을 깐 찜통에서 20~25분 찐 뒤에(後) 쫄깃한 식감을 위해 바로 차가운 물에 한번 씻고 참油(기름)을 바른 후 먹으면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